시도해 보지 않고는 누구도
‌자신이 얼마만큼 해낼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늘 도전하고,  즐기고, 느끼자!
사이언스카이 초등관


C H A L L E N G E 

이달의 도전대회

이달의 도전문제

이달의 교과 연계 추천도서


이달의 도전대회, 도전문화  


  • 2022 
  •  로보월드 숏폼 콘텐츠 공모전

공모자격
로봇 및 2022 로보월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접수 및 제출기간
∘ 신청서 접수기간 : 
2022. 9. 23(금) ∼ 11. 4(금)
∘ 작품 제출기간- 1차 업로드 : 
2022. 10. 4(화) ~ 10. 25(금)
- 2차 업로드 : 2022. 10. 26(수) ~ 11. 4(금)

※ 1차/2차 업로드 기간 내 주제에 맞는 작품을 자신의 계정에 업로드


‌* 그림을 클릭하면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이달의 도전문제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생태계"라고!?!?

우리는 '생태계'에 살고 있어요.
사람 뿐만이 아니라 동물, 식물, 곰팡이 등 많은 생물이 살고 있는 공간을 '생태계'라고 해요.

생태계에서 모든 생물은 다른 생물 및 비생물적 환경요소(공기, 바람, 물 등)와 함께 상호작용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생태계는 파괴되고 있는데요.. 
많은 동물과 식물이 더 이상 살아가야 할 곳을 잃지 않게 노력해야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을까요? 같이 생각해봐요!!



* 그림을 클릭하면 문제를 풀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이달의 교과 연계 추천도서  

지구, 어디까지 아니?

초등 3-1-4 지구의 모습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책입니다. 
이 책은 지구가 탄생하면서 인류가 등장하기까지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빠, 지구는 어떻게 탄생한 거예요?” 
은서의 질문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다양한 이론과 흥미로운 사실들을 전해 줍니다. 
지구의 내부 생김새는 어떠한지, 화산은 왜 폭발하는지, 자구에 등장한 최초의 생명체는 무엇인지, 수많은 생물들이 어떻게 생기게 된 것인지, 원시 바다에는 어떤 동물들이 살고 있었는지, 최초로 육지에 올라온 동물은 어떤 종류였는지, 쥐라기를 호령했던 공룡은 어떻게 사라지게 되었는지, 새로운 절대 강자 포유류의 등장과 영장류의 탄생은 어떻게 이루어지게 되었는지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가득한 책입니다. 

은서와 함께 지구의 역사를 탐험하다 보면 긴 역사를 가진 지구에서의 삶이 신비롭게 느껴질 것입니다.

맛있는 과학 14 혼합물

초등 4-1-4 혼합물의 분리

 『맛있는 과학』 은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 사의 생생한 사진 자료를 활용한 초등 전학년 과학 도서로서, 국내 집필진들이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구성했다. 
쉽고 명확한 해설로 누구나 과학의 기본 원리를 익힐 수 있으며 적절한 설명을 깃들인 일러스트와 풍부한 사진 자료는 어린 독자들의 눈과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는다.

어린이 과학 콘텐츠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 정식 계약판 『맛있는 과학』 제14권 < 혼합물 > 편.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다루었다. 
특히 우리 생활과 밀접한 과학 이야기, 과학 실험 등을 통해 교육과 재미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세균이 궁금해! 알쏭달쏭 과학 연구소

초등 5-1-4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아이들이 궁금해 했던 세균과, 세균으로 인해 걸리는 전염병에 대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했습니다. 래티쿠스 박사의 설명을 들으며 연구실을 둘러보면 어느새 세균에 관한 지식이 머릿속에 쏙쏙!

래티쿠스 박사를 비롯한 책의 캐릭터들은 병을 옮기는 주범입니다. 그런 래티쿠스 박사와 해충들이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는 것부터 재미있고 흥미롭지요. 박사는 질병을 나쁜 악당이라고 칭하며 세균과의 전쟁을 선포합니다.

이런 독특한 설정은 아이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책을 놓을 수 없게 만들지요.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는 듯 쓰여진 대화체의 글과 진행 방식은 책을 지루하게만 생각하는 아이들도 흠뻑 빠져들게 할 것입니다. 또 만화를 보는 것처럼 다양하게 꾸며진 페이지 구성이 유머로 가득한 일러스트, 풍부한 사진과 더불어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각도로 밝혀라 빛!

초등 6-1-4 빛과 렌즈

빛과 색이 모두 사라진 거울 속 나라에 빨려든 향이와 빛나의 이야기. 거울 속 나라에서 만난 까칠한 마법사 스넬리우스와 함께 잃어버린 빛의 조각을 찾아 나섭니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두 번째 이야기, 각도로 밝혀라 빛!에서는 세 명의 주인공이 빛의 성질을 이해하고 빛을 찾는 놀라운 모험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펼쳐집니다. 거울과 렌즈를 이용해 빛의 직진, 빛의 반사, 빛의 굴절을 알아내는 과정을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 촘촘히 담겨 있습니다. 특히 빛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각도’의 개념을 함께 이야기에 녹여 ‘빛’과 ‘각도’의 개념을 구체적·입체적으로 풀어냈습니다.



지난달의 교과 연계 추천도서  

밀고 당기는 자석

초등 3-1-3 자석의 이용


가상현실을 모험하면서 과학 원리와 개념을 배우자!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GO GO 과학특공대」 제27권 『밀고 당기는 자석』. 이 시리즈는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일으키면서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의력을 키우도록 구성한 창의력 계발 과학 학습서다. 과학 교과와 연계하여 주제별 핵심 과학 원리와 개념을 동화 속에 녹여냈다. 아울러 다양한 퀴즈를 통해 학습한 과학 원리와 개념과 관련된 놀랍고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도 기른다.

세계는 지금 과학마술이 대유행이다. 젊은이들은 과학마술을 연마하기 위해 고수를 찾아 떠나고 있다. 우리의 주인공 피즈팬 역시 자석 마술의 고수인 길베르트의 후계자가 되어, 싸이언스매직 제국에서 개최하는 세계 자석 과학마술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길을 떠난다. 피즈팬은 배낭에서 주섬주섬 자석들을 꺼내어 사람들에게 자석 마술쇼를 보여주고 부족한 경비를 충당하지만 강철군단이 나타나 여행 경비를 몽땅 빼앗아 가는데….

무게가 없는 무중력

초등 4-1-3 물체의 무게

초등 고학년 이상을 위해 코믹 창의력 계발 학습 시리즈 「GO! GO! 과학 특공대」 제19권 『무게가 없는 무중력』편! 이 책은 12살 주인공 우주과학천재 스타팬이 학습가상현실 게임 체험을 통해 “무중력”에 대해 알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무엇이든 가능한 가상공간이기에 현실에서는 잘 설명될 수 없었던 일들이 무한 상상력으로 펼쳐지는 놀라운 세계! 호기심 많은 주인공과 함께 신나게 모험을 하다보면 어느새 재미있는 과학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된다.

‘왜 무중력 공간에서는 불이 금방 꺼질까?’, ‘무중력 공간에서 우주멀미는 왜 생기는 걸까?’, 심지어 지구에서보다 키가 커지는 이유 등 [무게가 없는 무중력] 은 무중력 상태의 물리학, 화학, 생물 그리고 생활까지 전반적인 무중력 현상에 대해 알아본다. 아울러 실생활에서 무중력을 체험할 수 있는 사례도 넣어, 좀 더 실감나는 학습의 장을 마련했다.

내일은 실험왕 37 용해와 용액

초등 5-1-3 용해와 용액

실험으로 직접 체험하는
과학 영재의 필독서!

본격 대결 과학실험 만화 [내일은 실험왕]은 초등학생들의 신나는 실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어려운 과학 원리와 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실험 대결 만화입니다. 개성 만점 주인공들이 박진감 넘치는 실험 대결을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 교과서에 수록된 다양한 실험 속의 과학 이론과 용어들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으며, 과학 원리까지 다루어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심을 높이는 데 적격입니다. 특히 책 속에서 다루는 과학 내용을 직접 실험해 볼 수 있는 ‘실험 키트’를 통해, 단순한 이론 암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통한 높은 학습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학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좋은 친구가, 과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훌륭한 과학 선생님이 될 것입니다.

씨앗에서 숲까지 식물의 마법 여행 1

초등 6-1-3 식물의 구조와 기능

어린이를 위한 친절한 식물 교과서

권오길 박사님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생물학자입니다. 평생을 식물과 동물을 관찰하며 어려운 과학을 일반인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과학을 역사, 속담, 문학 등과 접목시켜 설명해오곤 했는데, 이번에는 어린이를 위한 글을 썼습니다. 어렵고 딱딱한 교과서. 어린이를 위해 오랫동안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고, 교과서에 나온 단편적인 지식을 모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큰 기둥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가장 쉬운 글로 풀어썼습니다.

식물이란 무엇이고, 동물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잎, 줄기, 뿌리, 꽃 열매 등 각 기관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조그만 씨앗이 어떻게 커다란 나무로 자라나요? 생물학자 권오길 박사님이 식물의 한살이와 식물의 분류와 역할 등 하나부터 끝까지 식물에 대한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차근차근 쉽고 재미나게 애기하듯 알려줍니다.